기관소개

학과소개

안녕하십니까.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사학 전공은 1955년 창설되어, 21세기가 요구하는 세계화, 정보화, 전문화에 맞는 지성과 역사의식, 역사적 통찰력을 키우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사학은 시대와 국가를 망라한 인간들의 삶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또한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에 걸친 폭넓은 교양과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미래 사회의 세계적 동향에 대한 안목을 갖고 사회변화에 창조적으로 대응하는 능력과 사명감을 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공 주요실적

2015년 이화여대 유망전공으로 선정

이화여대 사학 전공은 중어중문학전공과 함께 2015년 교내 유망전공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연1회 해외대학과의 국제워크숍을 개최하여 학부생 8명의 참가 경비를 전액 지원합니다. 또한, 해외 저명학자 초청특강과 국제학술대회등을 개최해 현대 역사학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BK 21 플러스사업팀 운영

이화여대 사학 전공은 2013년 BK21플러스 사업팀으로 선정되어, 참여 대학원생의 국제화 프로그램 및 연구 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BK21플러스 사업팀은 공존의 미래를 위한 동아시아사 전문 인력 양성 사업팀으로 7년간 매년 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이화여대 사학과 BK21플러스 사업팀은 그동안 중앙일보에서 대학평가 최상위·상위 평가를 받아 우수성을 입증하였으며, 국내외 연구논문 관련 지표에서 10위권 내에 포함되는 등 연구능력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해외 교류 현황

학부 및 대학원생들의 교환학생 (미·영·중·일·스위스 등)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해외 석학 초청 특강 등의 학문적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학과 활동 운영

사학과에서는 매년 두 차례의 정기답사(봄·가을)를 실시하며, 학술 심포지엄과 한문특강· 라틴어·영어특강 등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에 진출해 있는 사학과 출신 선배를 초청하여 취업특강을 실시함으로써 취업을 준비하는 전공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하고 현실적인 지원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 부설 연구소 - 이화사학연구소

이화사학연구소는 이화여대 사학과 산하의 연구소로, 1963년 12월 창설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사학과 졸업생들이 역사 연구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는 동시에 학계는 물론 사회 각계에 연구풍토와 역사학에 대한 학문적인 자극과 새로운 사학이론의 연구방법을 제공하여 건전한 사관 수립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본교 사학전공과의 긴밀한 유대 아래 국내·외 학회와의 자료교환, 학술대회 등을 통해 역사학의 학문적 발전에 공헌하고 교내외 역사학의 대중화를 위해 교양 강좌 개설에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